Cheon Lab

Main Links

Logo and Main Menu

Full Menu

News & Events

Search
나노 물질로 바이러스 신속·정확 검출, 고등과학원 다양한 성과에 유엔도 주목
조선일보
 (Apr 21, 2022)

고등과학원이라는 최적의 학문·연구 인프라를 구축한 연세대는 최고 수준의 교수·연구원·학생들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유엔(UN)도 주목하고 있다. 유엔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 차원에서 올해를 ‘세계 기초과학의 해’로 지정하며,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기 때문이다.

University Research Team Develops High-Speed nanoPCR Technology to Diagnose COVID-19
United Nations Academic Impact
 (Jan 3, 2022)

나노의학연구단 단장 천진우 교수(연세대학교 화학과)와 하버드 의과대학 이학호 교수 공동 연구팀의 NanoPCR 연구 성과가 UN이 채택한 17개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 중, SDG 3. Good Health and Well-Being 달성에 기여함에 따라 UN Academic Impact에 게재되었다.

2021 나노융합성과전 개최...올해 10대 나노기술 발표
NEWSIS
 (Dec 1, 2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1월 25일 '2021 나노융합성과전'을 개최했다. 나노융합성과전은 2012년부터 매년 과기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했다. 이날 기조강연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IBS 나노의학연구단'의 천진우 단장이 '나노의학의 혁신과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마리화나 흡연 여부, 5분 내 검출 기술 국내서 개발
한국일보
 (Nov 16, 2021)

나노의학연구단 이학호 연구위원(하버드대 의과대학 부교수)과 천진우 단장(연세대 화학과 교수) 연구팀이 마리화나 복용 여부를 5분 내 정확히 검출하는 현장진단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마리화나 검출 방법의 한계를 극복해 초고감도의 신속 검출이 가능해진 이번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나 암 진단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한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진우 단장, 나노의학-"코로나에서 뇌과학까지" 온라인 강연 진행
 (Jun 25, 2021)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카오스재단과 과학 대중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의 협업은 오는 7월 ‘기초과학 석학 강연’ 온라인 개최를 통해 첫 단추를 꿴다. 7월 14일에는 천진우 IBS 나노의학 연구단장이 ‘코로나에서 뇌과학까지’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강연은 카오스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언택트로 시청할 수 있다.

[코로나19 리포트 시즌2] 모더나의 백신 개발 팀사이언스의 힘
IBS
 (Jun 23, 2021)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그 중 모더나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백신이 단연 돋보인다. 2020년 말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두 백신은 mRNA(전령RNA) 등 전통적 생명과학 기술과 현대 나노의학의 융합을 통해 탄생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모더나라는 대학 내 벤처기업의 백신 개발․공급 사례를 통해 팬데믹 해결에 기여한 나노의학의 역할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자기유전학 난제 푼 천진우 IBS나노의학 연구단장
주간조선
 (May 24, 2021)

자기유전학 관련 의미 있는 연구가 올해 초에 나와 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Nature materials)에 보고했다. 천진우 교수는 그간 세계 여러 연구진이 도전했으나 실패했던 “자기유전학의 난제를 풀어낸 쾌거”라고 말했다.

머리카락 굵기 혈관도 훤히 보인다...해상도 10배 'MRI 조영제'
동아사이언스
 (Mar 8, 2021)

국내연구팀이 체내 체류 시간을 높여 자기공명영상(MRI) 영상의 해상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MRI 조영제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MRI 조영제는 투약 후 24시간이 지나면 소변으로 전부 배출되고 독성이 없어 향후 뇌심혈관질환 진단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자기장으로 뇌세포 활성화하는 '나노 나침반' 개발
연합뉴스
 (Jan 28, 2021)

자기장을 이용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 신경을 제어하는 나노 자기 유전학 기술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의학연구단은 29일 천진우 단장(연세대 교수)과 이재현 연구위원(연세대 고등과학원 교수) 팀이 자기장에 반응하는 '나노 나침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17분 안에 코로나 진단"…'나노 장비' 국내 연구진 개발
JTBC
 (Dec 3, 2020)

우리 연구진이 코로나19에 걸렸는지 아닌지를 검사 현장에서 불과 17분 안에 정확하게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기초과학연구원 나노 의학 연구단이 금과 자석으로 된 나노 입자를 이용해서 소형 검사 장치를 만든 겁니다. 지금의 코로나 진단 방식은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데에 몇 시간이 걸리고 값비싼 대형 장비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이 '나노 진단 장비'를 쓰면 검사 정확도는 유지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List

Copyright and Address

  • ADDRESS Department of Chemistry.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 TEL +82-2-2123-4748
  • FAX +82-2-2123-4640
  • EMAIL lee7626@yonsei.ac.kr
  • © Cheon Group | Yonsei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Display Page Loading Image

Top